포커카드 족보와 포커카드의 서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2020. 5. 11. 22:56Travel Story/Game play

포커게임은 트럼프 카드의 조합과 순위를 가지고 서로 승패를 겨루는 게임이에요! 

그러다보니 포커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카드의 순위(서열)와 족보를 익혀두는 것이 재미있는 포커게임을 하기 위한 필수 조건이랍니다. 사실은 엄청 좋은 조합의 카드를 가졌는데 그걸 몰라서 게임을 포기하거나 죽으면 굉장히 억울하니까요! 

 

의외로 포커게임을 하실 때 어려워하시고 정보를 얻기 힘들어하시는 것 같아서 카드의 서열과 족보에 대해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포커카드 족보 이미지


카드의 순위

포커는 트럼프 카드 중 조커를 제외한 나머지 카드를 이용해서 게임을 하는데요.

2부터 10, Jack , Queen, King , Ace 중에서도 서열이 존재한답니다. 

 

포커카드 족보 이미지

 

숫자가 가장 낮은 2가 제일 낮은 카드이고, 그 다음엔 순서대로 10까지가 높은 카드, 영어 카드는 Jack , Queen, King , Ace 카드의 순서입니다. 

이 숫자의 서열은 족보를 만들었을 때도 그대로 적용이 되는데요.. 

 

동일한 숫자 2장을 가지는 페어 (Pair) 혹은 트리플이 나왔을 때 동일한 페어나 트리플 (Three of a Kind) 일 경우 이 숫자의 서열에 따라 승패를 정하게 됩니다. 

스트레이트 ( Straight )의 경우 가장 연결된 숫자중 가장 높은 숫자가 어떤 것인지를 비교하고, 플러시(Flush)는 가진 카드 중 가장 높은 카드가 

무엇인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A의 경우는 가장 높은 카드이기도 하지만, 2와 3과 같이 조합되는 스트레이트의 경우는 숫자 1로도 인식되어 가장 낮은 스트레이트가 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카드는 총 4개의 무늬를 가지고 있는데요. 대부분 가장 높다고 쳐주는 것은 스페이드지만, 그 외 카드는 일반적인 포커게임에서는 서열을 따로 정하지 않습니다. 

카드의 무늬를 기준으로 서열을 정하는 경우는 대부분 한국에서만 국한된다고 하네요! :)

 


포커카드 족보 

포커의 족보는 포커게임을 할 때 카드의 조합에 따라 서로간의 높음과 낮음을 정하는 기준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포커의 족보의 높낮이 기준은 현재 진행하고 있는 포커 게임의 종류나 카드의 장수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곤 한답니다. 

즉, 게임을 할 때 이용하는 카드의 장수가 많으면 많을 수록 여러 족보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지요! 

 

이번 포스팅에서 설명드릴 포커게임 족보는 많이들 이용하는 Five Card 게임과 Three Card 게임의 족보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5 Card 포커 게임 족보 

5 Card 포커 족보는 5장을 가지고 포커게임을 할 때 사용되는 포커 족보로 보시면 됩니다.

5장을 가지고 하는 포커게임 중 가장 유명한 게임은 텍사스 홀덤 포커 ( Texa's Holdem Poker )가 있구요.

캐리비안 스터드 포커나 루나 포커 등 여러 종류가 있답니다. 

 

카드의 족보는 가장 높은 족보부터 낮은 족보의 순으로 설명드릴 예정입니다! 

 

♠ Royal Straight Flush - 로열 스트레이트 플러시 / 로티플

평생에 한번 볼까말까 하다는 패로 한국어로는 로티플이라고도 많이 부르는 최상위의 패입니다. 

흔히 무늬가 같은 카드로 가장 높은 카드의 5장 조합인 A, K, Q, J, 10의 조합을 말하는데요.. 게임에 따라서는 잭팟을 기준으로 스페이드와 기타 무늬를 나누어서 스페이드 A,K,Q,J,10을 잭팟 카드로 두고 어마어마한 금액이 배정되기도 합니다. 

 

포커카드 족보 이미지

 

♠ Straight Flush - 스트레이트 플러시 / 스티플

로열 스트레이트 플러시보다 한등급 아래의 패지만, 그래도 이 카드를 받으면 그날 잠 못잔다고 할 정도로 자주 나오지 않는 카드입니다. 한국에서는 스티플이라고들 많이들 부르는데요. 스트레이트 플러시는 무늬가 같은 카드이면서 연속된 순서의 카드 5장을 말합니다. 

제 경우 스트레이트 플러시를 '스트레이트 = 연달아 나왔는데 +  플러시 = 무늬가 같은 카드'로  외웠답니다! 

 

포커카드 족보 이미지

 

♠ Four of a Kind - 포 오브 카인드 / 포카드 

한국어로 포카드로 많이 부르는 포 오브 카인드..  이름 그대로 동일한 숫자의 카드가 4장이 나오는 카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스트레이트 플러시보다는 낮은 카드 조합으로 지정되지만, 게임에 따라서 스트레이트 플러시와 살짝 서열이 바뀌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포카드가 상위 카드인건 트럼프 카드 한벌에 동일한 숫자는 4장밖에 없는데 그 4장이 모두 한 패에 들어갈 확률이 무척 낮기 때문이랍니다. 저도 한번도 받아보지 못한 카드라 꼭 한번 받아보고 싶네요!! 

 

포커카드 족보 이미지

 

♠ Full House - 풀하우스

한국에서는 게임 중 은어 비슷하게 '집' 이라고 부르는 카드입니다. 

뭐 카드 이름이 하우스가 들어가서 쉽게 '집'이라고 많이들 부르시는 것 같아요. 

풀하우스는 숫자나 문자가 같은 카드가 각각 3장, 2장 조합이 된 경우를 말합니다. 즉, 트리플과 페어가 한 세트로 있는 경우를 말해요!  저는 풀하우스를 외울 때 같은 2장의 페어를 기둥, 3장을 지붕으로 생각하고 외웠습니다  ^_^;; 

 

 

포커카드 족보 이미지

 

♠ Flush - 플러시

플러시는 숫자나 문자 관계없이 무늬가 같은 카드가 5장이 조합될 경우를 말합니다

게임에 따라서 플러시가 더 높을 때가 있고, 스트레이트가 더 높을 때가 있어서 서열이 조금 바뀌는 경우가 있는 족보입니다.  대부분의 5장을 가지고 하는 게임은 플러시가 더 높은데 어떤 게임인지 스트레이트가 더 높은 패로 나와서 당황했던 기억이 있네요

 

포커카드 족보 이미지

 

♠ Straight - 스트레이트

스트레이트는 한국에서는 '줄' 이라고 많이 부르는 카드인데요. 마치 줄처럼 일렬로 숫자가 쭉 이어진다는 의미로,

무늬와 관계없이 연속된 숫자와 문자로 구성된 카드의 조합을 스트레이트라고 합니다. 

 

스트레이트 룰의 경우 한국과 해외에서 족보의 서열이 조금 다르게 인식되는데요. 

해외의 경우 Ace 카드가 섞인 스트레이트인데 연결된 숫자가 낮은 숫자인 2,3,4,5일 경우 가장 낮은 등급의 스트레이트가 되고, Ace가 섞인 스트레이트인데 연결된 숫자가 10, Jack , Queen, King 이라면 가장 높은 스트레이트가 됩니다. 

 

한국에서는 A, 2, 3, 4, 5 를 백스트레이트라고 하여 스트레이트 서열이 2번째로 높은 스트레이트로 쳐주기도 합니다. 

이 스트레이트 룰은 한국/해외 꼭 무자르듯 딱 단정지어서 적용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게임을 하면서 한번씩 물어보는 것이 좋답니다.

 

포커카드 족보 이미지

 

♠ Three of a Kind - 쓰리 오브 카인드 / 트리플 / 트립스 

트리플은 해외에서는 쓰리 오브 카인드, 트립스 등 다양하게 불리는 카드인데요 5장의 카드 중 3장의 카드가 똑같은 숫자나 문자가 나온 카드의 조합을 말합니다. 3장의 카드가 같으니 트리플이라고 많이들 부른답니다. 

트리플은 페어보다 높은 패라 게임 도중 트리플만 나와도 참 좋아하는데 잘 안나오더라고요... 제가 운이 없는것인지 말입니다. 

 

포커카드 족보 이미지

 

♠ Two Pair  - 투페어 

투페어는 5장 중에서 문자나 숫자가 같은 카드가 2장씩 들어있는 카드, 즉 동일한 카드 2장이 한쌍인 페어가 2개인 카드를 말합니다. 페어보다는 높지만 2장 2장 짝지어서 들어올 확률은 꽤 높은 편이라서 낮은 족보측에 속한답니다. 

 

포커카드 족보 이미지

 

♠ One Pair  - 원페어  / 페어 

원페어는 보통 그냥 페어라고도 부르는데요.. 5장 중에 단 2장만... 숫자 혹은 문자가 같은 카드가 들어왔을 경우의 패를 말합니다. 5장 포커 게임의 경우 페어는 꽤 자주 들어오는 편이라서 조합 족보중에서는 가장 낮은 족보에 속하지요! 

원페어가 '메이드' 라고 부르는 가장 마지막 족보라고 보시는 게 좋을 듯 하네요! 

 

포커카드 족보 이미지

 

♠ High Card - 하이카드

하이카드는 사실 족보라고 불러야하나.. 싶은 카드인데요.  문자가 같거나 무늬가 같거나, 숫자가 연속 되는 등 아무런 규칙이 없는 카드입니다. 

제가 받아본 하이카드 중 가장 짜증나는 카드는 3.6.9 카드. (1.3.6.9.10 이런 카드) 이거나.. 짝수카드(2.4.6.8) 나 홀수카드 (1.3.5.7.9) 가 있습니다... ( ㅠ_ㅠ) 어쩌라는 패야....  아무런 족보도 아니라서 그냥 이 패가 나오면 졌구나... 하고 마음을 비우세요..ㅋㅋ

하이카드의 경우 서로간의 승패를 겨룰 때 카드 중 가장 높은 카드가 무엇인지를 가지고 비교를 합니다.

만약, 가장 높은 카드가 서로가 같다면 그 다음 카드가 높은지 낮은지, 또 그다음, 또 그다음.. 이런 식으로 승패를 겨룬 답니다. 

 

하이카드는 대부분 가장 높은 카드를 중심으로 Ace High 카드, 혹은 Queen High 카드, Ten(10) High 카드 라고 많이 부른답니다. 

 

포커카드 족보 이미지

 


 

3 Card 포커 게임 족보 

3 Crad 포커 족보는 3장을 가지고 포커게임을 할 때 사용되는 포커 족보로 보시면 됩니다. 

3장으로 하는 포커 게임 중 가장 대표적인 게임은 쓰리카드 포커 ( Three Card Poker )이구요.  카드를 3장으로만 조합하여 서로간의 우열을 가리기 때문에 나오기 쉬운 확률에 따라 5장으로 하는 포커의 족보와도 순서가 조금씩 다르답니다.

 

특히, 5장 카드에는 존재하는 족보지만 쓰리카드 포커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족보도 있는데요 풀하우스 같은 카드가 되겠지요.. 같은 카드 3장 /2장의 조합인데 ... 3장만 가지고 게임을 하니까 쓰리카드 포커에서는 트리플이 되어버리는 상황이라 족보가 아예 없답니다.

그럼 쓰리카드 포커의 족보도 가장 높은 족보부터 낮은 족보 순으로 나열할게요! 

 

 

♣ Royal Straight Flush - 로열 스트레이트 플러시 / 로티플

3장으로 하는 포커라서 미니미니 하긴 하지만 여기도 로열 스트레이트 플러시는 같습니다! 

무늬가 같으면서 A, K, Q 세장의 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로열 스트레이트 플러시입니다. 

 

쓰리카드의 경우 카드가 몇장 없고 족보도 몇개 안되다 보니 게임에서는 카드의 무늬에 따라서도 로열 스트레이트 플러시의 서열을 정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도 가장 높은 무늬는 스페이드이고 그 다음은 하트, 다이아, 클로버 동일한 등급의 로열 스트레이트 플러시가 됩니다. 

물론, 게임에서는 똑같은 등급으로 간주하지만 잭팟 기준 금액에서는 다르게 적용되요.. ( 확률은 같을텐데 왜 인지는 모르겠네요 ) 

포커카드 족보 이미지

 

♣ Straight Flush - 스트레이트 플러시 / 스티플

쓰리카드 포커에서도 스트레이트 플러시가 있습니다! Ace, King , Queen의 조합은 아니지만 무늬가 같으면서 연속된 숫자 혹은 문자일 경우 스트레이트 플러시가 된답니다! 

 

포커카드 족보 이미지

♣  Three of a Kind - 쓰리 오브 카인드 / 트리플 / 트립스 

스트레이트 플러시 다음으로 높은 카드는 놀라지마세요..!! 트리플 카드 입니다! 

파이브 카드 (5장 카드) 포커에서는 밑에서 놀던 카드 족보가 쓰리카드 포커에서는 바로 상위로 랭크됩니다. 

트리플은 똑같은 문자 혹은 숫자의 카드가 3장일 경우를 말하는데요! 

 

아무래도 딱 3장 가지고 포커하는데... 그 3장이 모두 동일할 확률이 무척 낮은 관계로 족보의 순서가 다른 듯 합니다.

 

포커카드 족보 이미지

♣  Straight  - 스트레이트 

파이브 카드 포커(5장 카드)에서는 플러시보다 낮았던 스트레이트가 쓰리카드 포커에서는 상위로 랭크합니다! 

3장만 가지고 하는 포커에서는 스트레이트의 확률이 플러시보다 더 낮은 것 같네요.

스트레이트는 3장의 카드가 모두 연속된 숫자일 경우를 말하는데 무늬는 같지 않아야 한답니다. ( 무늬까지 같으면 스트레이트 플러시가 되니까요! ) 

포커카드 족보 이미지

♣  Flush - 플러시 

플러시가 참 밑으로 내려왔네요 플러시는 3장의 카드의 무늬가 모두 같을 경우를 말하는데요.

숫자 혹은 문자는 연결되거나 같지 않아야 합니다. 

숫자 혹은 문자가 연결되면 스트레이트 플러시가 되고, 숫자가 같은 카드가 두장 들어오면 무늬가 다르기 때문이지요~ 

 

포커카드 족보 이미지

♣  One Pair - 원페어 / 페어 

쓰리카드 포커에서는 투페어가 없이 바로 원페어 족보가 나옵니다. 

투페어는 최소 4장의 카드가 있어야 하는데... 쓰리카드 포커는 3장만 가지고 하니까 투페어가 성립될 수 없거든요~

가장 흔해보이지만.. 그래도 죽도록 안나오는 원페어가 쓰리카드 포커의 마지막 족보를 차지합니다! 

 

포커카드 족보 이미지

 

♣  High Card - 하이카드 

쓰리카드도 하이카드가 존재합니다! 아무 조합이나 연결이 없이 제각각 노는 애들을 하이카드라고 부르지요. 

파이브카드 포커(5장 카드 포커) 와 동일하게 조합된 카드 중 가장 서열이 높은 카드를 중심으로 승패를 겨루게 되지요. 

그나마 쓰리카드 포커 게임의 경우 Queen 카드 이하의 조합만 가지고 있을 경우에는 승패 겨루기도 난감하지요.. 

 

하이카드는 대부분 가장 높은 카드를 중심으로 Ace High 카드, 혹은 Queen High 카드, Ten(10) High 카드 라고 많이 부른답니다. 

 

포커카드 족보 이미지


 

여기까지 5장을 가지고 게임을 하는 파이브 카드 포커와 3장을 가지고 게임을 하는 쓰리카드 포커 게임을 기준으로 하는 포커의 족보를 알아봤습니다. 

5장, 3장 외에도 포 카드 포커 (4장 카드), 세븐 카드 포커 ( 7장 카드 )도 있으며, 각각의 카드 장수에 따라서 또 카드의 족보 조합이 다르게 적용된답니다. 카드 수가 변경되어도 족보 자체가 달라지는 것은 아니고, 일부 족보가 빠지거나 추가되는 부분이라 이 포스팅에 언급한 카드 족보만 이해하셔도 일반적으로 게임을 즐기시기에는 무리가 없으실 거에요!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는 또 다른 포커게임 방법으로 찾아오겠습니다! 

 

 

 

1 2 3 4 5 6 7 ···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