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폐렴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필리핀/마카오 상황 및 여행주의 사항

2020. 2. 1. 14:40Travel Story/Travel info

최근 우한폐렴 ( 우한폐렴이 아닌 코로나바이러스로 명칭해야한다고는 하지만.. ) 으로 인하여 여행일정을 잡으셨던 분들이 매우 곤란한 상황이 생기는 상태입니다..

 

저희는 불행인지 다행인지.. 가족이 이 시기에 병원을 입원하는 바람에 원래 예정했던 1월 ~ 2월 사이의 여행 계획을 사전에 캔슬할 수 밖에 없었던 상황이라 현재 상황을 지켜보고 있는 중이에요

늘 사전에 예약을 해두었던 저희의 패턴상 아마 여행을 이미 예약해둔 상태였다면 안절부절 하고 있을 듯 하네요..

 

그래서 우한폐렴과 관련하여 마카오와 마닐라의 현재 상황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포스팅을 해보려고 해요

 


현재 우한폐렴이 전세계로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는 상태인데요... 

 

2월 1일자 각 나라별 우한폐렴 확진자 현황입니다. 

마카오가 7명, 필리핀(마닐라)이 1명으로 한국에 비해서는 확진자가 적은 것으로 파악이 되고 있네요..


 

마카오

 

우한폐렴이 발생한 시기가 중국 최대명절인 춘절이 있던 시기라서 많은 논란이 되었었죠..

중국인들의 특성상 1년간 열심히 모아서 춘절 시기에 여행을 많이 떠나곤 하는데요.. 중국과 가까우면서 즐길거리가 풍부한 마카오를 많이들 찾으시는 편이에요. 

 

그래서 춘절기간에는 그 많은 마카오의 호텔가격이 천정부지로 뛰고.. 세나도 광장과 같은 유명관광지는 관광을 온 중국인들로 발디딜틈이 없을 정도로 꽉 차서 춘절기간에 여행을 갔을 당시 당황할 정도였지요..

 

마카오의 경우 아무래도 위치상 가깝기도 하고 관광지이기도 하다보니 춘절 시즌에 여행을 가셨던 분들이 많아 확진자가 많이 나온듯 합니다.  7명밖에 안되는데요? 라고 하고 무시하시기엔 마카오의 면적을 고려하셔야해요..

서울의 일부지역 정도의 작은 면적에 7명의 확진자가 나왔다는 것은 무시할 수 없는 숫자니까요... 

 

 

 

중국이 본격적으로 우한폐렴에 대한 대처를 명명하기 시작한 이후부터는 중국인들도 외출을 거의 자제하고 있는 상태라서 마카오 내부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다고 합니다. 마카오의 호텔지역에는 출입문을 한개만 오픈하고 출입하는 모든 이들의 체온을 측정하고 열화상카메라까지 동원하여 우한폐렴을 환자의 발생을 대비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문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외출을 자제하고 있고 여행자체를 하지 않는 탓에 마카오 전체가 매우 한산한 상태에요

마카오 내 많은 명품 숍과 상점들 그리고 식당들 모두 사람이 거의 없거나... 문을 닫은 상태라서 아마 방문을 하시더라도 제대로된 여행을 하실 수 없을 거라 예상됩니다. 

 

무엇보다 마카오는 중국인듯 중국아닌 중국같은 나라라서요...

가능하면 우한폐렴이 유행하는 현재 시기에는 피하시는게 좋은 곳이니 가능하면 여행을 취소하시는걸 추천합니다. 

 


필리핀

 

필리핀의 경우는 지금까지 확진자가 나오지 않아 청정구역(?)이라 불리는 느낌도 있었는데요..

어제 (1월 31일) 부로 1명의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확진 환자는 역시 중국인이고 우한출신이라고 해요.. 

 

필리핀에서 환자가 발생하지 않아 날씨가 더워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활개치기 어렵다... 라는 얘기도 떠도는 것 같은데요.. 사람간의 전염이 확인된 상태라 설사 그렇다고 하더라도 안심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필리핀은 최근 중국의 일대일로 사업과 함께 많은 중국인들이 유입이 되었어요..

제가 처음 갔을 당시에는 정말 중국인 많지 않았는데..  ( 죄송하지만..ㅠ.ㅠ 여행에서 만나는 중국인들 그다지 좋아하지 않아요.. ) 최근에는 정말 여기도 중국인 저기도 중국인이라.... 

 

우한에서 직접 이동한 중국인은 한국에 비해 적을 지 모르지만... 중국 전체로 볼때는 꽤 방문자가 많은 편입니다. 

 

필리핀의 경우 확진자가 31일에서야 1명이 나온 이유가.. 

필리핀 내에 바이러스를 확인할 수 있는 검사키트가 없어 발병자의 키트를 호주의 연구소까지 보내서 확인을 해야하다보니 이 확인과정에서 일시가 소요되어 뒤늦게 지금 확인이 되는 것으로 파악이 되고 있고요

 

실제로 확진자 대비 폐렴의심환자가 많은 상황이라 이 의견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그래프로 확진자와 의심자를 표기한 그래프를 봤는데... 도저히 찾을 수가 없네요.. ) 

필리핀의 경우는 의료 인프라가 그다지 좋지 못한 상황이라서 괜히 여행가서 아프기라도 하면 꽤 곤란한 나라 중 하나이므로 가능하면 우한폐렴 기간에는 여행을 하지 않으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관광업에 종사하지 않는 필리핀의 일반인들도 의료 인프라가 낮은 상황에서 우한폐렴이 돌 경우 굉장히 문제가 될 것을 인지하여 동양인들을 거부하는 분위기가 형성이 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동남아인들의 눈에 일본인과 한국인, 중국인을 구분할 방법이 없고 실제 한국,일본,중국 모두 확진자가 꽤 많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서 더욱 공포감이 있을 수 있어 여행중 불쾌한 일을 겪으실 수 도 있습니다. 

 


마카오와 필리핀의 현재 상황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을 드렸는데요..

마카오나 필리핀이 아니더라도 여행을 이미 예약을 완료해둔 상태라서 어쩔 수 없이 여행을 가자고 결정하셨거나... 

금전적인 이유를 망설이시는 분들이 계신 경우 아래의 정보를 보시고 대비하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비행티켓 취소수수료 면제

 

현재 우한은 아예 금지, 중국지역은 운항편의 축소가 진행되고 있어 비행기의 경우는 예약취소에 대한 여러 편의를 봐주고 있는 상태에요..  에어차이나나 중국 동방등의 중국계 항공사는 이미 티켓 취소 시 취소수수료 면제를 진행해주고 있구요.  대한한공이나 아시아나 항공의 경우도 중국발 운행편이 줄어든 상태이므로 중국행 티켓의 취소 시에는 면제등을 하고 있다고 하니 중국 여행을 계획하셨었다면 확인을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마카오의 경우는 완전하게 중국지역이라고 하기에는 애매한 상태라서 현재 확인된걸로는 제주항공 정도가 무료 취소를 해주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사전에 꼭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질병관리본부 사이트 확인

 

급속도로 확산되는 우한폐렴인지라..  질병관리본부 사이트에서 빠르게 각 나라별 확진자 현황을 공유하고 있어요! 

여행할 지역이 우려가 되신다면 질변관리 본부사이트를 꼭 방문하셔서 확인을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http://www.cdc.go.kr/contents.es?mid=a21111050500

 

질병관리본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 바로가기

www.cdc.go.kr

우한폐렴은 사람의 비말 ( 재채기나 대화 시 나오는 침 등의 분비물 )을 통해서 감염이 되는 것이라서.. 

마스크를 착용하시면 위험이 많이 줄어들 수 있어요.. 또 안구로 감염이 된다는 이야기가 있어 다들 두려워하시는데 안구로 직접 감염의 확률보다도 손에 묻은 타액이 눈으로 들어갔을 경우 ( 손으로 눈을 만질 경우 )가 발생가능성이 높습니다. 때문에 꼭 손을 자주 깨끗하게 씻어주시는게 좋아요

 

여행하시는 지역이 중국지역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질병관리본부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출국/입국자의 주의사항을 꼭 한번 확인하시고 가시길 바랄게요.. 

 

 

 

여행경보 확인

 

사실 여행하시는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시긴 하나.. 외교부에서 제공하는 여행경보 사이트가 있습니다.

여행경보는 국가에서 확인했을 때 해외지역 체류 시 위험지역을 4개 등급으로 분류해둔 것인데요 강제성은 없어서 많은 분들이 무시하고 계시긴 하지만 이런 비상시에는 확인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http://0404.go.kr/dev/main.mofa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0404.go.kr

마카오와 필리핀의 여행 경보를 한번 확인해보자면.. 

현재 마카오는 중국 전지역 (우한 제외), 홍콩과 함께 여행자제 등급인 황색경보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여행을 금지하지는 않지만 위험한 곳이니 가능하면 여행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지요...

 

참고로 필리핀의 경우는... ^^:;; 항상 여행자제입니다.. 하하핫;;

남색 지역은 세부, 보라카이 등의 관광지역이 중심이고, 적색/흑색은 테러리스트들이 있다고 하는.. (예전에 사고가 있었죠.. ) 일부 섬 지역이에요... 그 외 지역은 모두 황색경보고요..

 

아무래도 총기가 허용되는 국가이다보니 기본적으로 높은 것으로 보여지네요..

필리핀의 경우 의료인프라가 발달하지 못한 상태라서 일반인들에게 유행할 경우 나라를 구분하지 않고 동양인에 대해 적대할 수 있는 우려도 있으니.. 항상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ㅠ_ㅠ ( 실제로 분위기가 좀 그렇기도 하다고 하네요.. ) 

 

 

그리고 참고로 하자면.. 우한의 경우는...

그냥.. 적색경보입니다. 철수 상태에요...

후쿠시마의 원전사고 지역과 같은 등급이니 위험도가 한눈에 느껴지네요.... 

 

 


 

여기까지 우한 폐렴 ( 코로나 바이러스 )와 관련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인 우한 폐렴은 아직 백신이 없는 상태이고, 백신이 나온다고 하더라도 상당기간 시간이 소요되는 상태입니다. 더군다나 치사율보다도 전파율이 높은 상황이라 가능하면 이 시기에는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셔서라도 여행은 가지 않으시는게 좋답니다. 

 

면역력이 높은 경우라고 하면 그나마 나을지 모르겠으나.... 그건 그저 나을 뿐인거지.... 

안걸리는 것과는 비교할 수 없겠지요... 

더군다나 같이 여행하는 사람들 중 연세가 많은 분들이나 나이어린 아이가 있다면 면역력이 약해 더욱 위험할 수 있답니다. 

 

저도 여행을 좋아하는 입장에서 1년간 열심히 모아 즐거움을 기다리던 중국인들의 마음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전염성이 있는 상태에서.. ( 과연 그것이 그 시기의 우한 주민들에게 알려졌을 지는 모르겠습니다...  ) 해열제까지 먹고 출국길에 올라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것을 보면 슬프기도하고 무섭기도 하고... 

 

거주 국가를 떠나 해외로 여행을 간다는게 즐거움만 있는 것이 아니라 항상 위험이 함께 한다는 것을 이번 기회에 알게 되었네요 

모두 건강 조심하시고...  코로나바이러스에 걸리신 분들의 빠른 쾌유를 빕니다.